본문 바로가기

독일에서 해외영업

아웃룩 Gmail 연동 시 동기화 오류 해결방안

개인메일 Gmail 계정을 3개정도 개인 컴퓨터의 아웃룩에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다.

폴더 구분해서 보는게 편해서 그리하는데, 며칠 전부터 한동안 연동 실패 이슈가 있어서 골치가 아프던 차에 해당 이슈를 해결한 경험을 나눈다.

 

Gmail은 IMAP 방식으로 아웃룩에 연동하고 있으며, 아웃룩에서 연동 에러가 났던 메시지는 대체로 아래와 같다.

 

800CCC0E-0-0-733

800CCC0E-0-0-430

폴더를 동기화 할 수 없습니다. 오류코드 800CCC0E

 

뭐 대충 이런 키워드를 보고 오셨다면 본 게시물에서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 경우에는 3개의 계정이 모두 다 갑자기 메일 발송은 정상적으로 되나 수신하는 부분에서 폴더 연동이 안되더니, 시험삼아 1개의 계정을 연동 해지했다가 다시 추가하는데 그것도 안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점검을 해야할 포인트 및 해결 방안은 아래와 같다.

 

1. Gmail 계정에서 IMAP 설정을 허용으로 바꿀 것.

2. Gmail 계정설정에서 보안 - 알 수 없는 앱에서 접근하려고 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면 내가 했음을 누를 것.

3. Gmail 계정설정 - 보안 탭에서 보안이 취약한 앱 사용에서 허용으로 바꿀 것.

4. 2차 인증 (문자메시지 혹은 2차 비밀번호)을 해지할 것.

 

나는 위의 사항을 모두 실행해도 안되던 차에, 마지막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5. 아웃룩 계정 설정에서 변경을 누른다. 

 

변경을 클릭한 후 표시된 칸에 Inbox라고 적고, 확인한다.

 

 

정확한 원리는 모르겠다. 저기에 inbox라고 적고 다음을 누르고 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